영화정보
장르: 액션, 감독: 사이먼 웨스터, 각본: 패트릭 매셋, 존 진만, 원작: 게임 '툼레이더', 출연: 앤젤리나 졸리, 존 보이트 외, 개봉일: 2001년 6월 15일(미국), 2001년 6월 29일(한국), 상영시간: 100분, 평가: 로튼 토마토 신선도 20%, 관객평가 47%, IMDb 평점 5.8/10, 개요: 동명의 게임을 원작으로 영화한 것 중 최초의 작품입니다. 콘에어와 익스펜더블 2로 유명한 사이먼 웨스트가 감독을 맡았습니다. 후속작으로 툼레이더 2, 판도라의 상자가 있습니다.
줄거리
라라크로프트는 영국의 거대한 저택에 사는 용감하고 독립적인 보물 사냥꾼입니다. 그녀는 전투를 자처하고 있으며, 대부분 지능적이며, 곡예로 유명합니다. 그녀의 인생은 그녀의 맨스에 숨겨진 시대의 시계로 알려진 고대 유물을 발견하면서 스릴 넘치는 전환점을 맞이합니다. 시계는 시간과 공간을 통제할 수 있는 장치이며, 그것의 소유자에게 시간과 공간에 대한 지배권을 부여하는 유물인 빛의 삼각형을 운반하는 열쇠입니다. 일루미나티로 알려진 비밀 결사는 시간을 통제하기 위해 빛의 삼각형을 쫓고 있습니다. 삼각형은 두 개로 쪼개져 있어서 우주의 반대편 끝에 숨겨져 있습니다. 시대의 시계가 이 두 개를 통합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이 삼각형은 5,000년마다 행성 정렬이 있는 동안에만 재구성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단 며칠 전입니다. 맨프레드 파월이 이끄는 일루미나티는 라라크로프트를 조종하여 삼각형의 두 절반으로 안내합니다. 그들은 그녀의 협력을 강요하기 위해 그녀의 멘토인 브라이스와 가장 친한 친구인 알렉스 웨스트를 납치합니다. 그러나 라라크로프트는 일루미나티를 능가합니다. 그녀는 캄보디아와 북극권을 여행하며 수많은 도전, 함정, 일루미나티 세력에 직면합니다. 그렇지만, 지능과 민첩성 뛰어난 전투 기수를 활용하여 그녀는 삼각형의 두 조각을 성공적으로 회수하게 됩니다. 행성 정렬 동안 고대 피라미드의 폐허 내에서 마지막 대결에서 라라와 파월은 나머지 일루미나티와 마주합니다. 그녀는 빛의 삼각형을 조립하지만 잘못된 손에 넘어가는 대신 그 힘을 사용하여 시간을 거슬러 삼각형이 형성되는 것을 막아 재앙을 피합니다. 그런 다음 그녀는 미래에 위협이 되지 않도록 삼각형을 파괴합니다. 영화는 라라크로프트가 집으로 돌아와 다음 모험을 준비하고 용감한 '툼레이더'로서의 삶을 계속하는 것으로 끝나게 됩니다.
여담
1. 이 영화는 북미 수익 1억 달러를 넘긴 최초의 게임 원작 영화입니다. 앤젤리나졸리의 라라크로프트는 영화가 나온 후의 게임판 라라의 3D 모 델리에 역으로 영향을 줄 정도로 어울리는 캐스팅으로 호평 일색이었습니다. 또한 이 툼레이더라는 영화의 평이 좋든 나쁘든 간에 배우 본인에게 매우 큰 영향을 주었는데, 이 영화를 계기로 앤젤리나 졸리가 액션 여배우로 인지도를 상승시킴과 동시에 사생활에 말이 많았던 그녀가 영화 촬영을 위해 캄보디아를 방문했다가 아이를 입양한 것을 계기로 마음을 고쳐먹고 본격적인 선행 활동에 나섰기 때문입니다. 2. 당시 기준으로 역대 게임 원작 영화 북미 흥행 1위를 기록했으나 영화 자체에 대한 평가는 일반 영화 기준으로 매우 심각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라라 크로프트에 대해서 완전히 잘못 해석된 작품으로 다소 원작 팬들의 원성을 자아냈습니다. 순수하게 오락성으로 뛰어난 것도 아니고 그냥 인디아나존스 시리즈의 아류작 정도에 머무른다는 평가입니다. 3. 라라의 기본적인 성향을 섹시녀라는 인상에만 과도하게 치중한 탓에 마치 여우처럼 행동하는 것들이 원작 팬들에게 눈엣 가시였으며, 여전사라는 이미지만 심히 부각한 탓에 눈앞에 막는 건 일단 닥치는 대로 총을 쏘고 보는 등 평소 고상한 매력을 풍기는 호기심 많은 모험가가 아니라 대책 없는 여전사로 변질시켰습니다. 또한 성격도 은근한 소박함을 즐기는 본래의 털털함이 아닌 그저 도도한 시크녀로 묘사합니다. 때문에 원작의 호기심 많은 당찬 성격의 '모험가 아가씨'로 알고 있는 팬들에게는 불편할 뿐입니다.